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관심 갖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 끝까지 보셔서 최대 800만 원까지 보조금 받아 가세요
목차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전기차는 제조사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금액 전부를 주고 구입 하지 않습니다. 일정 금액의 전기차 보조금을 뺸 나머지 금액만 지불해서 전기차를 구매하게 됩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반 개인, 공공기관, 법인, 지방자치단체, 지방 공기업 등
2. 지방자치 단체 중 지방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에 속하는 경우
이에 따라 전기차 보조금을 두번 받는 경우와, 한 번만 받을 수 있는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이건 순전히 자신이 거주 중인 지자체가 정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있는 건 없습니다.
다만 본인이 전기차 보조금 대상자 여부는 확인이 가능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차량
본인이 거주 중인 지자체 전지가 보조금 지원 정책을 확인하셨다면, 다음으로 내가 구입하려는 전기차가 보조금 지원 대상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차량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 보세요
전기차 보조금 지자체 별 조회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전기차는 국고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국고 보조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지만, 지자체 보조금은 본인이 거주 중인 지자체에 따로 조회를 해봐야 합니다. 밑에 이어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서울시는 5,700만 원 미만 차량에는 최대 180만 원까지 지원을 합니다. 반면 인천시는 초소형 전기차 구입비의 최대 530만 원 상당 지원 하는 등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지자체 별로 지원 내용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본인 거주지의 전기차 보조금 내역을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기차 혜택
전기차는 구입 시 국가 지원 외에도 다양한 혜택들이 존재합니다. 전기차 사용자를 늘려 친환경 정책을 성공시키기 위함인데요, 전기차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금 감면
첫 번째 전기차 혜택은 세금 감면입니다. 자동차를 처음 구입 하게 되면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등록세 이렇게 3가지 세금이 발생합니다. 개별소비세는 최대 300만 원까지, 교육세는 개별소비세를 따라가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개별소비세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취등록세는 140만 원 이하 일 시 면제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고속도로는 통행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일반 차량은 이용료를 내야 하지만 전기차는 2024년 12월 31일까지 혜택이 연장되어 고속도로 통행료가 50%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 가능 합니다.
각종 시설 및 공영주차장 이용 요금 할인
전기차는 공영주차장 이용 시 5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 합니다. 또한 각종 시설에서도 이와 같은 혜택이 똑같이 적용됩니다.
배터리 충전 요금 할인
전기차는 전기를 충전해서 이동하는 자동차죠? 당연히 충전 시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행인 것은 아직까진 충전 비용에 대해 할인 혜택이 적용되고 있어 비교적 저렴한 요금으로 충전이 가능합니다.